"자동차株, 환율효과로 추가 반등 전망"

박미주 2015. 8. 30. 13:1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원·달러 환율이 오르면서 수출주인 자동차 산업에 우호적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개별소비세 인하도 호재로 작용하면서 자동차주가 추가로 반등할 것으로 전망됐다.

30일 김연우 한양증권 연구원은 자동차업종에 대해 "원·달러 환율이 2년 내 최고치에 위치하면서 수출주인 자동차 업종에 모멘텀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최근 원·엔 환율이 1000원대 들어서면서 경쟁국과의 직접적 가격 경쟁력을 회복하고 있어 자동차 업종에는 환율 효과가 지속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원·달러 환율 10% 상승 시 현대차, 기아차의 순이익은 약 7~10% 상승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현 추세대로라면 중국 부진을 일정부분 상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9월 자동차 업종은 우호적 환율 흐름과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로 하방경직성 강화와 일정부분 추가 반등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반등 강도에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이다. 김 연구원은 "본업에서의 회복 가능성을 높여줄 글로벌 판매 증가세가 나타나기 전까지는 환율 효과도 어디까지나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자동차업종에 대한 투자의견으로 '중립'을 유지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