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통큰투자'에 반등..증권가 "시장지배력 확대"

이유미 입력 2015. 8. 29. 09: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개월간 하락세 지속..24일 52주 신저가 기록25일 투자 발표에 반등 성공

[이데일리 이유미 기자] SK하이닉스(000660)가 대규모 투자 소식에 주가가 바닥을 찍고 브이(V)자 반등 곡선을 그리고 있다. 증권가는 SK하이닉스의 투자 계획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지난 28일 전일대비 3.94% 오른 3만6900원에 거래를 마쳤다. 6월 5만원대에서 하락세를 이어오다가 지난 24일 52주 신저가인 3만300원을 찍은 후 반등에 성공했다.

지난 25일 SK하이닉스가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공장인 M14를 준공하고 향후 10년간 43조원을 투자해 국내에 추가로 두 개의 반도체 공장을 구축하겠다는 발표가 주가를 상승세로 이끌었다.

증권가에서는 SK하이닉스의 대규모 투자 결정에 대해서 긍정적인 반응이다. 10년간 43조원 투자는 연평균 설비투자(CAPEX)가 4조3000억원이 되므로 최근 3년간 평균 설비투자 규모인 5조원보다 낮은 수준이다. 이에 메모리 반도체 수요증가율이 둔화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추가 공장 설립이 수요를 초과하는 규모의 투자는 아니며 공급 과잉을 유도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병기 키움증권 연구원은 “SK하이닉스의 공장 증설이 산업 수급에 미치는 영향은 장기간에 걸쳐 제한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며 “SK하이닉스의 이번 투자계획은 점유율보다는 수익성 중심의 기존 사업전략을 벗어난 것은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정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D램(DRAM)을 포함한 메모리반도체산업은 경기에 매우 민감한 싸이클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점을 고려했을 때 향후 SK하이닉스의 투자 계획은 시황에 따라 매우 합리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투자 계획은 D램 시장지배력을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중장기적 성장전략의 방향성을 보여줬다”고 분석했다.

다만 내년 모바일 D램 값 하락으로 HMC투자증권은 SK하이닉스의 목표주가를 내렸다.

노근창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내년 모바일 D램 가격 전망치 변경을 반영해 내년 영업이익 전망을 기존 전망치보다 2.7% 하향조정했다”면서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하지만 6개월 목표주가는 기존 5만3000원에서 5만원으로 내린다”고 설명했다.

이유미 (miyah3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