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주 카드' 적중..삼성의, 삼성을 위한 하루

윤정현 / 김동욱 2014. 11. 28. 03: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선주·물산 등 그룹주 강세 기관 2000억 가까이 담으며 삼성전자 5% 넘게 급등 코스피 지수는 1P 상승 그쳐 지배구조 개편 시나리오 부상 자사주 더 사 경영권 강화설..삼성전자·SDS 합병설도 힘 받아 "제일모직 상장 이후 주목해야"

[ 윤정현 / 김동욱 기자 ] 삼성전자의 자사주 매입 발표로 삼성그룹주가 동반 강세를 보였다. 기관과 외국인의 자금이 일제히 삼성을 향했다. 자사주 매입이 주주 환원과 더불어 지배구조 개편 가속화에 대한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졌다는 해석이다.

○삼성전자 상승, 지수 버팀목

27일 코스피지수는 1.25포인트(0.06%) 상승한 1982.09로 마감했다. 강보합에도 증시 전광판은 파란색으로 물들었다. 유가증권시장 시가총액 상위 30위 종목 중 빨간색(상승)은 10개 종목뿐이었다. 그중 4개 종목이 삼성그룹주였다. 상승폭이 컸던 삼성전자(5.25%)와 삼성전자 우선주(7.97%)가 지수의 버팀목이 됐다. 이날 삼성전자엔 외국인과 기관 자금이 1888억원, 삼성전자우엔 305억원이 몰렸다.

전날 2조2000억원 규모의 삼성전자 자사주 매입 결정이 주가 상승을 이끌었다. 대신증권은 이날 삼성전자의 목표주가를 150만원으로 올려잡았다. 김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이 시점에서 자사주 취득은 분기 실적의 저점 통과를 의미하는 것"이라며 "실적 회복과 주주이익 환원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씻으면서도 주가가 현재 수준에서 추가로 하락하지 않을 것이라는 자신감의 표현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과거 자사주 매입 후의 주가 움직임도 참고가 됐다. 이세철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는 2000년 이후 총 여섯 차례 자사주를 매입했다"며 "매입 후 주가는 대부분 단기적으로 상승한 뒤 실적에 따라 움직였다"고 말했다.

○주목받는 지배구조 개편

이날 삼성전자뿐 아니라 삼성생명(1.23%)과 삼성물산(3.15%), 삼성정밀화학(2.2%), 삼성전기(0.83%), 제일기획(0.78%)도 강세를 보였다. 자사주 매입이 결국 경영권 승계 작업과 연관된 그룹 지배구조 변화 과정의 일환일 것이라는 해석 때문이다.

이민희 아이엠투자증권 연구원은 "자사주를 소각 목적으로 취득하지 않아 단순히 주주 환원 정책보다 결국 자사주를 활용한 경영권 강화에 목적이 있는 것"이라며 "삼성전자가 사업회사와 지주사로 분할될 때 자사주를 활용해 삼성그룹의 전자 경영지배력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지주회사와 사업회사로 인적 분할되면 분할된 사업회사의 자사주는 분할 후 지주회사로 귀속된다. 자사주 보유 비율만큼 지주회사는 자회사의 지분을 쉽게 확보할 수 있다.

삼성전자가 자사주를 추가로 매입할 가능성도 제기됐다.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숀 코크란 CLSA 연구원의 말을 인용, 삼성전자가 자사주 매입을 통해 모은 주식을 오너가의 새로운 지주회사로 이전할 가능성이 있어 향후 자사주 매입을 확대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오너 일가의 삼성전자 지분 확보가 우선인 만큼 삼성전자와 삼성SDS의 합병설도 여전히 힘을 얻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삼성SDS의 지분 11.3%를 갖고 있지만 삼성전자 지분율은 0.57%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윤지호 이트레이드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방산, 화학 계열사 매각을 포함해 최근 삼성의 움직임은 엉킨 실타래를 풀기보다 뭉텅이로 잘라내며 핵심에 접근하는 모습"이라며 "자사주 매입은 지주사 전환 포석도 있지만 당장은 삼성전자에 대한 지배력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윤정현/김동욱 기자 hit@hankyung.com

[ 한경+ 구독신청] [ 기사구매] [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