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실적쇼크에 유화주' 추풍낙엽'

입력 2014. 10. 21. 17:19 수정 2014. 10. 21. 17: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G화학 시총 2조 날아가 롯데케미칼등 4%이상↓

'설마' 하며 불안한 분위기를 이어온 화학주가 업종 대장주 LG화학의 '어닝 쇼크'로 동반 급락했다. 화학업종의 부진이 향후 본격화될 것이란 공포감이 화학주의 주가를 크게 끌어내린 것으로 보인다. 특히 LG화학이 주요 시장으로 개척해 온 중국의 성장률 전망치가 5%대까지 떨어진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21일 LG화학은 유가증권시장에서 가격제한폭에 가까운 14.16%(3만2000원) 폭락한 19만4000원을 기록했다. 하루 만에 시가총액 기준으로 2조원 가까이 사라졌다.

화학업종 대장주라 불리던 LG화학이었으나 실적 기대감이 사라지자 투자 심리가 크게 악화됐다. 전날 LG화학은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357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때보다 30.8% 떨어졌다고 밝혔다. 부진할 것으로 예측한 시장 전망보다도 10% 이상 부진한 결과였다. 모든 부문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난 데다 LG화학 측이 직접적으로 "단기적으로 뚜렷한 회복 신호가 없다"고 밝힌 점도 투자심리 악화에 기름을 부은 것으로 보인다. LG화학은 석유화학부문의 판가 하락과 전방산업 수요 부진, 엔화 약세에 따른 IT소재부문 경쟁력 약화, 중대형 2차전지 매출 축소 등 악재가 겹쳤다고 설명했다. LG화학의 실적에 놀란 투자자들은 같은 업종에 속한 롯데케미칼(-4.93%), SKC(-8.11%), SK케미칼(-4.44%) 등도 팔아치웠다.

애널리스트들은 LG화학의 목표주가를 잇따라 하향조정하며 투자심리를 급랭시켰다. 하이투자증권이 37만원에서 33만5000원으로 조정한 것을 비롯해 교보증권, NH농협증권, 하나대투증권이 30만원대 초반으로 낮췄다. 특히 대신증권은 기존 33만원에서 20만원대인 29만원을 제시했다.

이희철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의 부진이 이어진다면 화학부문 실적 개선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내년 상반기 전기차 시장과 주요 제품인 편광판 수요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재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