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크게 작게 인쇄하기 목록


  • 굴림
  • 돋음
  • 바탕
  • 맑은고딕

윈도 Vista 또는 윈도우에 폰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롯데면세점 코엑스점 기간 연장될 듯..정부 이달 개선안 발표 뉴스1 | 류정민 기자 | 2017.09.14 06:40
관련종목 시세/토론

(서울=뉴스1) 류정민 기자 = 올해 말 특허 기간 만료를 앞둔 롯데면세점 코엑스점의 운영 기간이 우선 6개월가량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또 현행 대통령령으로 규정된 면세점 사업자 심사 평가 기준을 법률로 정하고 특허심사위원을 공개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14일 관세청 관계자는 "기획재정부와 함께 면세점 제도개선안을 논의 중으로 이달 중 확정할 계획"이라며 "코엑스점의 경우 면세점 사업자 선정을 하기에는 이미 타이밍이 늦었다. 운영기간을 연장하는 방안을 포함해 대책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롯데면세점 코엑스점© News1
롯데면세점 코엑스점© News1

김영문 관세청장은 지난달 2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최대한 빨리 면세점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이지만 그 전에는 후속 사업자 선정과 관련한 경과 규정을 마련해 해결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김 청장이 밝힌 경과규정은 새로운 사업자가 영업하기 전까지 기존 업체의 특허 기간을 연장하는 조치를 말한다.

2015년 면세점 특허 심사에서 두산에 특허를 내줘 문을 닫아야 했던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도 동대문 두타면세점이 문을 열기 전까지 6개월 간 영업을 연장한 바 있다.

관세청은 지난 2015년에 이미 운영 중인 시내 면세점의 새 사업자를 선정하면서 약 6개월 전에 사업자 선정 공고를 냈다. 예를 들어 2015년 11월 16일까지가 특허 기간이었던 워커힐면세점의 경우 사업자 선정공고는 약 6개월 전인 5월 29일에 있었다.

이는 신규 사업자를 포함해 사업자들이 특허 심사를 준비할 시간을 주기 위한 것으로 서류 접수 기간만 4개월이라는 여유를 뒀다.

그러나 올해 말까지가 특허 기간인 코엑스점은 특허 기간이 4개월도 채 남지 않았지만 특허 공고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코엑스점은 사실상 기간을 연장하는 것으로 봐야 한다는 견해에 무게가 쏠린다.

지난해 정부는 현행 5년인 특허기간을 10년 이상으로 연장하고 특허수수료를 인상하는 것을 골자로 한 면세점 제도개선안을 발표했지만 관세법 개정은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문재인 정부는 특허기간 연장과 함께 심사과정 및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안을 추가한 개선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지금까지 대통령령에 따라 정해 온 면세점 특허 심사위원휘 구성 및 심사 평가 기준은 앞으로 법률로 규정해 투명성을 높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5~2016년 면세점 특허 심사 과정에서 문제로 지적된 '깜깜이' 논란을 뿌리째 뽑겠다는 것이다.

실제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은 특허심사위 구성 및 심사평가기준을 법률로 상향규정하는 내용의 관세법 개정안을 지난 5월 말 대표발의했다.

개정안은 면세점 특허심사위원회 위원의 자격요건을 법률에 상향규정하고, 위촉위원의 경우 5년 이상 해당직이나 업무에 종사한 사람에 한정하도록 요건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관세청장이 면세점 특허심사위원회 위원을 지명 또는 위촉한 경우 위원의 명단과 경력사항을 공개하도록 했다.

바른정당 박인숙 의원 역시 재무건전성, 관세 관계법령 위반여부, 관광인프라 등 주변환경요소, 기업이익의 사회환원정도 등의 평가항목을 법률로 규정하도록 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관세청의 또 다른 관계자는 "특히 심사절차가 투명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있었던 만큼 이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국회에서 발의한 개정안을 포함해 현재 개선안을 마련 중에 있다"고 말했다.

ryupd0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실시간 공시

더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미디어다음 경제

베스트 토론

최다댓글 경제뉴스

MY 증권

최근

시가총액 상위종목입니다.

MY종목

  
로그인하시면 MY종목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HOT 종목

조회급등
  1. 1 - 셀트리온 -0.09%
더보기
인기토론
  1. 1 - 셀트리온 -0.09%
  2. 2 1 신라젠 0.00%
  3. 3 2 쇼박스 +1.70%
  4. 4 2 안랩 -0.19%
  5. 5 1 LG전자 +0.43%
  6. 6 2 메디포스트 -3.02%
  7. 7 - 현대차 -1.57%
  8. 8 4 셀트리온제약 +0.32%
  9. 9 - 크루셜텍 -0.24%
  10. 10 - 두산인프라코어 -0.22%
더보기

광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