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크게 작게 인쇄하기 목록


  • 굴림
  • 돋음
  • 바탕
  • 맑은고딕

윈도 Vista 또는 윈도우에 폰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좁혀진 박삼구 회장의 선택..'둘 중 하나' 헤럴드경제 | 2017.07.18 08:44
관련종목 시세/토론

-금호산업 18일 오전 이사회 개최 예정
-채권단 수정안 수용 가능성 ‘희박’
-‘조건부 수용’하거나 ‘거부’할 전망
-핑퐁게임 재현될 가능성 높은 상황

[헤럴드경제=박도제 기자]산업은행 등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제시한 금호 상표권 사용 수정안에 대해 논의할 금호산업 이사회가 18일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박삼구<사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선택도 ‘둘 중 하나’로 좁혀지는 분위기다. 당초 박 회장이 채권단의 수정안을 수용할 수 있지 않겠냐는 전망도 있었으나, 금호타이어 임직원들의 해외 매각 반대 목소리가 커지면서 그 가능성은 크게 줄어든 상황. 대신 일정한 조건을 전제로 수용하는 ‘조건부 수용’ 결정을 하거나 ‘거부’하는 방향으로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18일 금호아시아나그룹에 따르면 금호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는 금호산업은 이날 오전 중에 이사회를 열고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제시한 상표권 사용 수정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금호산업은 지난 13일 이사회 구성원의 소집이 어렵다는 이유로 18일까지 채권단에 답변을 연기해놓은 상태다.


금호산업 이사회가 열려야 채권단의 수정안에 대한 입장이 나오겠지만, 일단 ‘수용’하는 카드를 선택할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지 않냐는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금호타이어 임원들이 더블스타로 매각될 경우 일괄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상황에서 채권단의 요구를 수용하기는 불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금호타이어 내부에서는 채권단의 수정안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더불스타로 인수를 허용하겠다는 뜻으로 해석하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금호타이어 부서장들은 2년내 영업이익률 10% 달하겠다는 자구안까지 내놓으며 매각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상태다. 박 회장으로서도 채권단의 요구를 수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박 회장 측에서 선택할 수 있는 카드는 ‘조건부 수용’하거나, ‘거부’ 가운데 하나일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이들 두 가지 카드 중에서도 ‘조건부 수용’을 하지 않겠냐는 전망이 좀 더 유력할 것이라는 분위기다.

먼저 채권단의 수정안을 거부하는 것은 비록 금호산업 이사회의 결정이라고 하더라도 박 회장의 ‘매각 방해 행위’로 이해될 소지가 많다. 이렇게 될 경우 채권단은 박 회장의 우선매수청구권 박탈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나아가 담보권 행사 등 박 회장의 금호아시아나그룹 지배구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후속 조치에 대한 논의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조건부 수용’의 안을 내놓지 않겠냐는 전망이 많다. 특히 채권단이 제시한 상표권 사용 수정안이 박 회장 측의 요구를 일정 부분 반영하기는 했지만 그대로 수용하기에는 어렵다는 평가가 나온다. 박 회장 측에서는 5년 이후 0.5% 사용요율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 사용기간도 20년이 아닌 12년 6개월이라는 점 등에 대한 불만이 많은 상황이다.

‘조건부 수용’으로 금호산업 이사회 논의가 모아질 경우 다시금 채권단에서 관련 논의를 진행하는 등 상표권 사용 조건을 둘러싼 ‘핑퐁게임’이 재현될 것으로 예상된다. 재계 관계자는 “조건부 수용으로 이사회 결정이 내려질 경우 상표권 사용 조건을 둘러싼 쟁점이 금호타이어 경영평가와 경영진 교체, 박 회장의 우선매수권 박탈 여부 등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며, “매각을 둘러싼 쟁점이 많아지게 되면 그 만큼 매각 속도도 느려질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하지만 그렇게 되더라도 그 기간은 길지 않을 전망이다. 채권단을 대표하는 산업은행은 7월 중에 상표권 논의를 마무리할 계획으로 방산 분리 매각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9월 23일까지 모든 협상을 마무리해야 하는 상황이다.

pdj24@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목록

오늘의 주요뉴스

미디어다음 경제

베스트 토론

최다댓글 경제뉴스

MY 증권

최근

시가총액 상위종목입니다.

MY종목

  
로그인하시면 MY종목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HOT 종목

조회급등
  1. 1 New 한국항공우주 -5.84%
  2. 2 2 삼성중공업 +0.46%
  3. 3 New 삼성전기 -3.21%
  4. 4 2 삼성SDI -2.74%
  5. 5 1 삼성바이오로직.. -0.89%
  6. 6 3 삼성전자 +1.11%
  7. 7 - SK하이닉스 +2.97%
  8. 8 1 LG디스플레이 -0.48%
  9. 9 1 LG전자 -0.23%
  10. 10 - 셀트리온 -0.48%
더보기
인기토론
  1. 1 - 셀트리온 -0.48%
  2. 2 - 메디포스트 +8.29%
  3. 3 - SK하이닉스 +2.97%
  4. 4 - 내츄럴엔도텍 +2.72%
  5. 5 - 한국항공우주 -5.84%
  6. 6 - 삼성바이오로직.. -0.89%
  7. 7 2 카카오 -0.35%
  8. 8 1 세종텔레콤 -3.36%
  9. 9 1 신일산업 -1.13%
  10. 10 2 현대상선 -0.69%
더보기

광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