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크게 작게 인쇄하기 목록


  • 굴림
  • 돋음
  • 바탕
  • 맑은고딕

윈도 Vista 또는 윈도우에 폰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삼성證 '초대형IB' 승부수 "IB-WM 융합모델 추구한다" 머니투데이 | 변휘 기자 | 2017.07.18 04:28
관련종목 시세/토론

"IB(투자은행) 경쟁력 강화의 해법을 WM(자산관리)과의 협업에서 찾으려 합니다. 삼성증권만의 개인고객 풀과 IB의 시너지 창출에 역점을 둘 것입니다."

삼성증권 초대형IB 사업을 진두지휘하는 신원정 IB본부장은 17일 머니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경쟁사에 앞서는 삼성증권의 강점인 WM 부문 역량을 바탕으로 IB와 WM 융합모델을 추구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삼성증권은 초대형IB 사업을 통해 다루게 되는 각종 기업금융 '딜'을 리테일(개인영업)·홀세일(법인영업) 고객 대상 상품으로 발전시키는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있다. 사내 각 부문이 초대형IB 사업에서 이뤄지는 거래를 다양한 WM 상품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것.

신원정 삼성증권 IB본부장/사진제공=삼성증권
신원정 삼성증권 IB본부장/사진제공=삼성증권

최근 각광 받고 있는 해외 부동산과 항공기 금융, 에너지·도로 인프라 등의 대체투자가 주요 대상이다. 이는 IB 거래의 활용 범위를 넓히는 것은 물론 삼성증권의 신상품 라인업 확대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신 본부장은 "IPO(기업공개)와 대체투자 등 최근 고객 수요에 부응하는 상품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IB 역량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IB가 WM의 법인 고객인 중견·벤처기업까지 비즈니스 파트너 범위를 확대하고, 중견·벤처기업들을 위한 모험자본 투자까지 확대해 성장 동반자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삼성증권은 기업의 자금 수요와 투자자들의 수익률 등을 고려한 내부 투자 기준을 정비했다. 또 삼성증권 IB와 WM의 인력 교류를 단행하는 등 협업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했다. 신 본부장은 "협업 강화에 주력한 결과, 올해 신규 계약한 IPO 후보기업 중 WM과의 연계영업 거래가 이뤄진 건수가 46%에 이를 정도로 안착했다"고 소개했다.

한편 삼성증권은 초대형IB 지정 및 단기금융 업무 인가를 전담하는 '종합투자금융팀'을 신설하고, 최근 금융당국에 신청서를 제출했다. 단기금융 인가가 완료되면, 단계적 확대를 통해 내년까지 최대 8조원의 발행어음을 조달한 뒤 기업금융 의무 비중(50%)인 4조원을 중소벤처기업에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부동산에는 30% 미만을 투자한다는 원칙 아래 '유동성 비율 100% 이상 유지'를 목표로 유동성 자산 편·출입을 꼼꼼히 관리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신 본부장은 "출범 초기에 발행어음 조달자금의 안정적인 운용에 초점을 맞춰 관련 수익률을 1.5% 내외로 계획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우량자산 발굴 규모와 범위가 확대되고, 투자와 운용의 선순환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 투자 영역에 대한 변화보다는 도입 초기에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본격적인 투자를 추진해 자본 효율성을 높여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대주주인 삼성생명에 대한 금융당국 제재로 발행어음 등 단기금융업무 인가가 불투명하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는 "자본시장법 예외 조항에 따라 삼성생명 이슈가 삼성증권 발행어음 사업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경우 인가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안다"며 "차질없는 발행어음 사업 개시를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변휘 기자 hynews@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오늘의 주요뉴스

미디어다음 경제

베스트 토론

최다댓글 경제뉴스

MY 증권

최근

시가총액 상위종목입니다.

MY종목

  
로그인하시면 MY종목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HOT 종목

조회급등
  1. 1 1 삼성전기 +3.92%
  2. 2 1 KB금융 +4.18%
  3. 3 2 삼성바이오로직.. +2.08%
  4. 4 - 카카오 +2.86%
  5. 5 4 엔에스엔 +8.26%
  6. 6 7 삼성SDI +1.97%
  7. 7 2 LG전자 -1.73%
  8. 8 8 한국항공우주 -1.18%
  9. 9 2 SK하이닉스 -0.14%
  10. 10 4 LG화학 +0.92%
더보기
인기토론
  1. 1 - 셀트리온 -0.09%
  2. 2 1 메디포스트 +2.16%
  3. 3 1 한국전력 +2.82%
  4. 4 - LG전자 -1.73%
  5. 5 - SK하이닉스 -0.14%
  6. 6 - 한국항공우주 -1.18%
  7. 7 - 엔에스엔 +8.26%
  8. 8 - 씨젠 -16.53%
  9. 9 - LG화학 +0.92%
  10. 10 - 코오롱생명과학 -5.56%
더보기

광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