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주요뉴스

크게 작게 인쇄하기 목록


  • 굴림
  • 돋음
  • 바탕
  • 맑은고딕

윈도 Vista 또는 윈도우에 폰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굿모닝 증시]9·13대책에 "기준금리 오를 수 있다" 아시아경제 | 문채석 | 2018.09.14 07:35
관련종목 시세/토론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9·13 부동산 대책'으로 규제가 강화된 가운데 올해 안에 기준금리가 상승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국회 대정부질문 현장에 참석해 "금리를 올리지 않으면 자금 유출, 한미 금리 역전 등 많은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올리면 가계 부채 부담이 늘게 돼 양쪽 모두에 따른 고민이 있어 이 문제에 대해 조금 더 심각하게 생각할 때가 됐다"고 밝혔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13일 기준 국채 3년물 금리는 1.921%로 전 거래일보다 2.8bp(1bp=0.01%포인트) 상승했다.

이낙연 국무총리(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이미지출처=연합뉴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이 총리의 금리 발언으로 국내 채권시장에선 약해졌던 연내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기대가 되살아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나 이번 발언은 부동산 대책 발표를 앞둔 시점에서 나와 채권 등 금융시장에 미치는 파장은 상당 기간에 걸쳐 지속될 전망이다.

대신증권은 이날 이 총리의 발언을 과거 정부 관계자들의 각종 금리 관련 발언과 비교하면 수위가 높았다고 본다. 타이밍도 대책 발표 직전이라 파장이 클 수 있다.

이번 발언은 지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당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현시점에선 여전히 금융안정 상황에 더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이는 경기 성장 동력(모멘텀) 약화에도 대신증권이 여전히 올해 중에 기준금리 인상의 여지가 있다고 밝힌 이유기도 하다.

올해 기준금리를 한 번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수정 경제전망이 나오는 10월보다 11월이 유력할 것이다. 국고 10년물 금리는 2.20~2.35%를 기록할 것이다.

◆KB증권=주택시장 안정화 대책이 나온 이유는 ▲지난해 8.2 부동산 대책부터 지난달 8.27 안정화 방안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가격 상승이 지속되고, 최근 상승 폭이 더 확대됐고 ▲서울과 일부 수도권 중심의 주택가격의 상승이 지속되고 있으며 ▲투기수요가 확대됏기 때문이다.

정책 목적은 '투기수요 근절'과 '실수요자 보호'다. 주요 추진 정책은 ▲종부세 개편 ▲주택임대사업자 혜택 축소 ▲다주택자 규제 ▲전매제한 강화 ▲청약제도 개선 ▲주택시장 관리 강화 ▲주택공급이다.

부동산 대책은 유동성 관리로 이어질 수 있다. 고용 부진 등으로 연내 금리인상 무산 인식이 확대됐지만 금일 국무총리의 '금리인상 좀 더 심각히 생각할 때' 발언으로 정책금리 인상이 재부각됐다.

금리를 올리려면 2.8~2.9% 수준의 경제성장률과 한국은행의 목표 물가 2.0% 정도를 기록해야 하는데, 가계 부채 증대와 한미 금리 차 등으로 금융 안정을 강화해야 하는 상황이라 기준금리를 올릴 가능성은 남아있다.

다만 부동산 대책이 주식 시장에 미칠 영향은 중립적이다. 올해 주식시장은 외부 변수 영향이 컸고, 부동산 경기가 증시 동력으로 작용한 부분은 미미했기 때문.

건설업종 주가에 미치는 영향도 크지 않을 것이다. 주가가 오른 건 부담스럽지만 ▲전반적으로 이익률 안정화 추세가 이어지고 있고 ▲하반기부터 해외 발주시장이 추세적으로 개선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고려하면 건설업종의 기초 체력(펀더멘탈)이 강해졌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북미관계 개선에 따른 업사이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매수 수요가 건설업종 주가의 기본 동력으로 판단되는 만큼 부동산 대책에 대한 우려로 단기 조정이 나와도 그 폭은 크지 않을 것이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목록

실시간 공시

더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미디어다음 경제

베스트 토론

최다댓글 경제뉴스

MY 증권

최근

시가총액 상위종목입니다.

MY종목

  
로그인하시면 MY종목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HOT 종목

조회급등
인기토론
  1. 1 - 셀트리온 +2.02%
  2. 2 - 일신석재 +8.04%
  3. 3 - 재영솔루텍 +9.14%
  4. 4 - LG전자 +0.72%
  5. 5 - 삼성전자 +0.32%
  6. 6 1 신원 +9.64%
  7. 7 1 제일약품 +29.88%
  8. 8 - 한솔홀딩스 -0.39%
  9. 9 1 비츠로시스 +6.69%
  10. 10 1 대성산업 +0.45%
더보기

광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