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주요뉴스

크게 작게 인쇄하기 목록


  • 굴림
  • 돋음
  • 바탕
  • 맑은고딕

윈도 Vista 또는 윈도우에 폰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트럼프, 가상화폐 사기 '특별 주시'..TF 만든다 한국경제 | 김산하 | 2018.07.13 14:10
관련종목 시세/토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이 11일(현지시간) 관계 당국 실무자들로 구성된 ‘시장 무결성 및 소비자 사기 관련 태스크포스(TF)’를 출범한다고 백악관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이번 TF출범은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의해 이뤄졌으며, 특별 주시 항목에 ‘디지털 통화(암호화폐)’가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 암호화폐가 미국에서도 중요 이슈로 관심을 받았다.

TF에는 미국 법무부 부장관을 비롯한 사법 당국 인사들이 대거 포진됐다. 재무부 장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 증권거래위원회(SEC) 의장 등도 업무에 협조하도록 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미국은 사기 행위에 대해서는 철저히 막으면서 한편으로 기관 투자자 유입을 허용하는 등 암호화폐 시장의 ‘제도권 편입’을 준비하는 모양새다. SEC는 올 상반기에만 센트라코인 등 수백억원대의 굵직한 암호화폐 공개(ICO) 사기를 적발해내는 등 투자자 보호에 주력하고 있다. 

범법 행위에 대해서는 강경한 입장을 취하되 관련 산업 활성화도 병행하고 있다. 골드만삭스가 투자한 암호화폐 기업 서클(Circle)은 미 연방법이 인정하는 정식 은행 자격취득을 준비하고 있고,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는 증권사 등록 절차를 밟고 있다. 이달 2일에는 기관투자자 전용 서비스도 오픈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암호화폐 사기를 특별 주시한다는 소식에 불확실성 증가로 인해 암호화폐 시세는 일제히 하락했다. 13일 현재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 따르면 비트코인 시세는 707만7000원을 기록했다. 3일 전에 비해 6% 이상 하락한 수치다. 이더리움은 49만4500원, 이오스는 8085원을 기록하는 등 전체 암호화폐 시세가 이 기간 평균 6~8% 내렸다.

전문가들은 “제도권 편입을 위해 허들을 높이고 단속을 강화하면서 일시적 잡음이 생길 것”이라면서도 “단기적으로는 악재가 될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시장 건전성이 강화되고 기관투자자들이 유입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김산하 한경닷컴 객원기자 san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목록

실시간 공시

더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미디어다음 경제

베스트 토론

최다댓글 경제뉴스

MY 증권

최근

시가총액 상위종목입니다.

MY종목

  
로그인하시면 MY종목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HOT 종목

조회급등
인기토론
  1. 1 - 셀트리온 -0.66%
  2. 2 1 LG전자 -4.03%
  3. 3 1 셀트리온헬스케.. 0.00%
  4. 4 2 메디포스트 +7.02%
  5. 5 2 현대상선 -1.60%
  6. 6 2 STX중공업 -0.17%
  7. 7 2 STX엔진 +0.12%
  8. 8 3 현대차 -0.39%
  9. 9 3 아난티 -1.91%
  10. 10 3 현대바이오 +0.10%
더보기

광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