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주요뉴스

크게 작게 인쇄하기 목록


  • 굴림
  • 돋음
  • 바탕
  • 맑은고딕

윈도 Vista 또는 윈도우에 폰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기술주 '바벨탑'에 베팅하는 월스트리트 투자자들 한국경제 | 뉴욕=김현석 | 2018.07.13 08:08
관련종목 시세/토론

[ 뉴욕=김현석 기자 ]


월스트리트 투자자들이 무역전쟁의 포성을 피해 달려간 곳은 어디일까요. 거대 기술주와 30년물 미국 국채, 그리고 달러가 그 주인공으로 드러났습니다.

나스닥은 12일(현지시간) 107.31포인트(1.39%) 상승한 7,823.92에 장을 마감해 사상 처음으로 7800선을 넘었습니다. 올들어 10% 가량 급등했습니다.

페이스북과 아마존이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며 나스닥을 이끌었습니다. 아마존이 2.4%가량 올랐고, 페이스북은 2.2% 상승했습니다.

이날 시장에서 눈여겨볼 게 또 하나 있었습니다. 이날 미 재무부는 140억달러 규모의 30년물 국채를 입찰에 부쳤는데, 연 2.958%에 발행돼 지난 1월 이후 처음 연 3% 대 이하에서 발행됐습니다.

달러도 이날 엔화에 비해 올랐습니다. 지난 6개월내 최고 수준입니다.

그동안 세계 경제가 불안해지면 엔화가 안전자산으로 각광을 받았는데, 이번에는 엔화보다 달러를 더 선호하는 모습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난 배경은 무엇일까요. 월스트리트에서는 이런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①기술주가 중국 리스크에 가장 덜 노출되어 있다.

페이스북과 구글 검색은 중국에서 금지되고 있습니다. 또 아마존은 진출은 했지만 알리바바 등에 밀려 존재감이 거의 없습니다. 넷플릭스도 아마존과 비슷합니다.

그동안 중국 정부에 막히거나 장사를 못한 게 전화위복이 되는 모양입니다.

애플의 경우 중국 매출 비중이 큽니다. 하지만 애플은 중국에서 간접적인 대규모 고용주입니다. 폭스콘이 중국에서 100만명을 고용하고 있는 건 애플이 ODM을 맡기고 있어서지요.

만약 중국이 아이폰 판매를 금지하면, 폭스콘은 미국이나 베트남에 공장을 세우고 중국에선 대규모 해고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자연적으로 헤지된 상태란 분석이 나옵니다.

다만 일부에선 이미 밸류에이션이 매우 높은 기술주에 대한 쏠림 현상에 우려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기술주) 바벨탑으로 달려갔다’는 말도 나옵니다.

②30년물 국채는 미국의 장기적 미래를 믿는다면 가장 안전한 자산이다.

30년물 국채는 증시의 변동성에서 벗어나 30년간 3% 수준의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 정부가 망하지만 않으면 말이죠.

게다가 무역전쟁으로 인한 관세는 단기적으로는 인플레이션을 발생시키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경기 침체를 불러 물가 하락을 부를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지금 금리 수준이면 괜찮다는 분석입니다.


일본, 독일의 국채는 금리가 1%에도 못미치고 있습니다. 일본의 10년물이 0.037% 수준이고 독일은 0.30%입니다.

국채에 투자한다면 미국에 투자할 수 밖에 없습니다.

③달러는 무역전쟁 피해를 버틸 수 있는 가장 나은 통화다.

엔화는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손꼽혀왔습니다. 하지만 이달 들어 엔화는 10개 선진국 통화 가운데 가장 저조한 수익률을 나타나고 있습니다. 달러/엔은 112엔 선까지 떨어져 1월 초 이후 최저치로 밀렸습니다. 엔화가 한국 원화, 중국 위안화 등과 신흥국 통화와 함께 동반 약세를 보이고 있는 겁니다.

TD증권은 “무역 마찰이 점차 격화되면서 투자 심리가 위축되고 있다”며 “엔화의 경우 전통적 매커니즘에서 이탈한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일본의 경기가 꺾이고 있어 일본은행(BOJ)의 금리 인상 기대가 낮기 때문입니다.

반면 미국은 경기 호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낮습니다.

이러다보니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달러화가 무역전쟁에서 버틸 수 있는 가장 나은 통화라는 생각이 퍼지고 있습니다.

뉴욕=김현석 특파원 realist@hankyung.com

목록

실시간 공시

더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미디어다음 경제

베스트 토론

최다댓글 경제뉴스

MY 증권

최근

시가총액 상위종목입니다.

MY종목

  
로그인하시면 MY종목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HOT 종목

조회급등
인기토론
  1. 1 - 셀트리온 -1.04%
  2. 2 - 네이처셀 -8.84%
  3. 3 - SK하이닉스 -2.66%
  4. 4 1 한국항공우주 +0.93%
  5. 5 1 한국전력 +0.97%
  6. 6 - 기아차 +0.94%
  7. 7 - 메디포스트 -1.66%
  8. 8 - 3S +1.83%
  9. 9 - 삼성전자 +1.17%
  10. 10 1 신일산업 -4.32%
더보기

광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