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주요뉴스

크게 작게 인쇄하기 목록


  • 굴림
  • 돋음
  • 바탕
  • 맑은고딕

윈도 Vista 또는 윈도우에 폰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글로벌 수요 둔화 우려.."경제지표 개선돼야 증시 반등" 이데일리 | 이슬기 | 2018.07.13 08:08
관련종목 시세/토론
[이데일리 이슬기 기자] 글로벌 무역분쟁이 잠잠해지며 시장이 다시 반등할 것이라는 전망이 퍼지고 있다. 그러나 증권가에서는 주식시장의 하락세에는 글로벌 총수요 감소 우려가 존재하고 있다며 향후 발표되는 경제 지표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병현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13일 보고서에서 “보통 국제유가 상승이 신흥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국제유가가 견고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음에도 신흥국 경제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며 “이는 글로벌 총수요 둔화에 대한 우려가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향후 글로벌 총수요를 견인하고 있는 미국과 중국의 경제 지표들에 주목해야 한단 의견이다. 조 연구원은 “미국과 중국의 소비 판매액은 전세계 총 소비 수요의 40% 가까이 차지하고 있다”며 “이날 발표되는 중국의 무역지표와 오는 16일 발표되는 중국과 미국의 소비지표가 컨센서스 이상의 결과일 경우 글로벌 총수요에 대한 우려를 완화시켜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중국 수출은 지난달 12.6% 증가하며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는 서프라이즈를 연출했으나 이번 달은 9.5%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수입의 경우도 지난달 26% 증가했지만 이번달엔 21.3%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무역분쟁으로 인한 교역 위축 우려가 완화되려면 중국의 수출입 지표가 컨센서스 이상으로 나와야 한단 설명이다.

조 연구원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무역분쟁 국면에서 당장 제시할 수 있는 대부분의 조치들을 제시한 만큼 중국의 보복 조치가 없다면 추가 충격을 줄 뉴스가 나올 가능성은 낮아졌다”며 “아직 리스크 관리가 중요한 변동성 국면이라는 의견엔 변함이 없지만 매크로 지표의 추가 악화 우려가 완화된다면 증시가 반등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이슬기 (surugi@edaily.co.kr)

목록

실시간 공시

더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미디어다음 경제

베스트 토론

최다댓글 경제뉴스

MY 증권

최근

시가총액 상위종목입니다.

MY종목

  
로그인하시면 MY종목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HOT 종목

조회급등
인기토론
  1. 1 - 셀트리온 -1.04%
  2. 2 - SK하이닉스 -2.66%
  3. 3 - 기아차 +0.94%
  4. 4 - 우리종금 +12.29%
  5. 5 - 제일제강 -29.19%
  6. 6 4 뉴프라이드 +2.73%
  7. 7 - 대성산업 -1.10%
  8. 8 - 삼성전기 -2.27%
  9. 9 - 보락 -3.81%
  10. 10 1 신라젠 -0.64%
더보기

광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