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금융 메인메뉴

주요뉴스

크게 작게 인쇄하기 목록


  • 굴림
  • 돋음
  • 바탕
  • 맑은고딕

윈도 Vista 또는 윈도우에 폰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남·북 화해모드, 주식시장에 글로벌 자금 유입 기대 ↑" 파이낸셜뉴스 | 김현정 | 2018.03.13 15:48
관련종목 시세/토론

북한과의 화해모드가 조성되면서, 코스피가 다시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지정학적 위험에 떠났던 글로벌 자금이 다시 아시아 시장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유승민 삼성증권 연구원은 13일 '지정학적 위험 완화와 시장영향'이란 보고서에서 "북한 관련 지정학적 위험은 코스피 밸류에이션의 할인을 야기했던 만큼, 최근 북한의 화해모드로 한국 시장의 밸류에이션 정상화를 기대할 수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해 하반기 아시아 주요국의 월별 외국인 순매수 추이를 보면, 8~9월에 매도가 집중됐다"며 "이는 북한과 미국 사이에 말 폭탄을 주고 받았던 기간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즉 글로벌 투자자들은 비단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파급효과가 미칠 아시아 시장 전역에서 위험 관리를 진행한 것이라는 방증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현재 한국 주식시장의 내재위험 프리미엄은 10년래 최고 수준으로 코스피 밸류에이션이 3년래 최저치 수준에 머물고 있다"며 "그러나 최근 정상회담 개최가 논의되는 등 화해모드가 조성되면서 글로벌 투자자들의 자금이 다시 유입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유 연구원은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 왕래가 있었으며 4월 말 남·북, 5월 내 미·북 정상회담 개최가 예정되는 등 빠르게 한반도의 긴장이 완화 중"이라며 "이는 선거를 앞두고 있는 각 관련국들과의 이해와도 부합하기 때문에 화해 무드는 당분간 빠른 속도로 진전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khj91@fnnews.com 김현정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

실시간 공시

더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미디어다음 경제

베스트 토론

최다댓글 경제뉴스

MY 증권

최근

시가총액 상위종목입니다.

MY종목

  
로그인하시면 MY종목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HOT 종목

조회급등
인기토론
  1. 1 - 셀트리온 -1.04%
  2. 2 - 네이처셀 -8.84%
  3. 3 - SK하이닉스 -2.66%
  4. 4 1 한국항공우주 +0.93%
  5. 5 1 한국전력 +0.97%
  6. 6 - 기아차 +0.94%
  7. 7 - 메디포스트 -1.66%
  8. 8 - 3S +1.83%
  9. 9 - 삼성전자 +1.17%
  10. 10 1 신일산업 -4.32%
더보기

광고


푸터

카카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단순히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투자결과에 따른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c)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