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금융 메인메뉴


주요뉴스

크게 작게 인쇄하기 목록

무상보육·급식이 소비자물가 월 0.53%P 낮춰 연합뉴스 | 방현덕 | 2012-07-31 12:02:18
한은 `물가보고서'…"경제전체 물가는 변동없다"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 무상보육과 무상급식이 매달 물가 수준을 크게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은 31일 '물가보고서'에서 "무상보육과 무상급식 정책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월 0.53%포인트, 연 0.44%포인트씩 낮추고 있다"고 밝혔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무상보육이 전면 시행된 지난 3월 작년 동월 대비 2.6%를 기록하며 19개월만에 2%대로 떨어졌다. 4월에는 2.5%, 5월 2.5%, 6월 2.2%로 낮은 수준을 이어가고 있다.

무상보육 정책 가운데 보육시설 이용료 감면이 소비자물가를 월 0.34%포인트, 유치원 납입금 감면은 월 0.08%포인트 내렸다. 학교 무상급식은 월 0.11%포인트의 물가 하락 효과를 가져왔다.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보면 보육시설 이용료가 연 0.28%포인트, 유치원 납입금이 연 0.06%포인트, 학교급식비가 연 0.10%포인트씩 물가를 떨어뜨렸다.

한은은 "무상복지 정책으로 물가가 하락한 것은 부담주체가 가계에서 정부로 바뀌는 기술적인 요인이 원인으로 경제 전체로 볼 땐 실제 가격변동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무상복지 정책 효과를 제거한 3월 이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매달 약 0.7%포인트 높은 3% 안팎으로 추정됐다. 정책 효과를 없앤 2분기 평균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1%로 추산됐다.

그러나 한은은 "정책 효과 등 특이요인을 제하고 근원인플레이션율을 추정해본 결과 6월 이후 물가상승 압력은 지표보다 높지만 국제원자재가격 하락 등으로 지표물가 자체가 떨어져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자료:한국은행) (서울=연합뉴스)
banghd@yna.co.kr
(끝)
[이 시각 많이 본 기사]

< 대입 인성평가 강화 실제 입시에선 '유명무실' >
< 새영화 > 엉성한 코미디 '나는 왕이로소이다'
< 시리아 제2도시, 정부군 포격으로 '생지옥' 참상 >

< 박근혜, 안철수 `작심비판'..정면 대결하나 >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목록
주요뉴스
미디어다음 경제
인기상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