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금융 메인메뉴


주요뉴스

크게 작게 인쇄하기 목록

[머니 어드바이스] 분산효과가 매력인 ETF랩 매일경제 | 2012-06-29 08:37:24
예측과 반대결과도 있다는 점~
주식투자나 펀드에 관심을 갖고 있는 투자자라면 ETF(상장지수펀드)에 대해 자주 들어봤을 것이다. 일반 펀드처럼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기에 펀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금융투자 상품 중의 하나다.

ETF란 지수나 특정 섹터의 움직임과 동일하게 수익률이 변동하도록 설계한 펀드로서 주식과 동일한 방식으로 거래된다. ETF는 개별종목에 비해 변동성이 적고 거래세(0.3%)가 면제되며, 펀드지만 주식처럼 매매되므로 적은 비용으로 거래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ETF의 특징을 활용해 ETF를 투자대상으로 운용하는 랩상품이 ETF랩이다는 것이다. ETF랩은 ETF를 일부 또는 전부 편입한 상품으로 개별주식 위험 없이 다양한 자산에 투자되어 있는 ETF를 활용해 변동성 높은 시장에 대응이 가능하다.

ETF랩의 투자매력은 다양한 자산에 투자되어 있는 ETF를 활용해 개별주식 투자에 따르는 위험을 최소화하고 변동성 높은 시장에 대응이 가능한 분산투자의 효과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해외시장, 원자재(commodity), 채권 등 다양한 자산에 손쉽게 투자가 가능하다. 또한 자문형랩 등의 경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해 일정 금액 이상(주로 3000만원 수준)의 최소투자금액이 필요하나 ETF랩은 적은 금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해 적립식 투자 방법으로 활용할 수가 있다. 다만 ETF랩이 아무리 매력적인 상품이라 해도 투자 전에 유의사항을 한 번쯤은 점검하고 투자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 국내 시장에는 다양한 ETF가 존재하므로 어떠한 ETF에 주로 투자하느냐에 따라 수익률 차이가 클 수 있다. 또한 레버리지ETF나 인버스ETF 투자의 경우 시장이 예측과 반대로 움직일 경우 손실이 보다 커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최근 주식시장 조정에도 불구하고 ETF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2009년 3조8000억원 수준이던 ETF 순자산은 2011년 9조9000억원, 올해 4월 11조원으로 늘어났다. 따라서 올해 들어 인기가 주춤한 자문형랩을 대신해 ETF랩에 대한 투자자들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현재 시장에서는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는 ETF를 활용해 일반적인 ETF 주식랩, ETF 적립식랩 및 ETF 분할매수랩 등 여러 형태의 ETF랩이 판매되고 있다. 다양한 ETF랩 상품이 존재하는 만큼 시장 상황에 따라 수익률도 천차만별이며 상품 성격도 차이가 있다.

결국 수익률이 꾸준하고 레코드가 비교적 긴 상품 중에서 투자자들은 본인의 성향과 목표수익에 부합하는 ETF랩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김영훈 하나대투증권 주식랩 운용부 이사]
[베스트클릭 화보] 세계 최고의 가슴 1위, 섹시스타 킬리 하젤
퇴직 남편둔 아내, 밤새 고민하다 전재산을 `헉`
北 미모女, 버스 타자 낯선남자가 면도칼로
노르베르트 이르슈 "통일속도 느리게…30년이상 돼야"
에일리, `반전 섹시백~`
크리스탈 `아찔 화이트 초미니`
[베스트클릭 화보] 민효린, 아찔한 가슴라인 그대로 노출 '시선집중'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주요뉴스
미디어다음 경제
인기상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