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금융 메인메뉴


핫이슈

크게 작게 인쇄하기 목록

그리스 연정 초읽기...EU 일부 "구제금융 재협상 가능" 머니투데이 | 송선옥 김국헌 기자 | 2012-06-20 09:09:11
[머니투데이 송선옥 김국헌기자][20일 정오까지 연정 논의 "그리스 경제상황 등 변했다"]

그리스에서 긴축을 지지하는 보수주의 정당들이 연립정부 구성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그리스 구제금융 조건 완화 재논의가 무르익고 있다.

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그리스 재총선에서 1당으로 올라선 신민당은 3당인 사회당(PASOK)과 군소정당인 민주좌파(DL) 등과 곧 연립정부를 구성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새로 구성되는 그리스 연립정부와 유럽연합(EU)간 구제금융 완화를 위한 재협상도 머지않아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신민당, 사회당, 민주좌파 세 정당 대표는 이날 아테네 의회 의사당에서 모임을 갖고 연정 구성 원칙에 원칙적으로 합의했으며, 그리스 구제금융 재협상 논의와 내각 구성 등 구체적인 사항에서는 이견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세 정당의 의석을 합하면 총 179석으로 전체의석 300석 중 과반수를 넉넉히 넘기게 된다.

이날 포티스 쿠벨리스 DL 대표는 신민당의 유력한 연정 파트너인 에반겔로스 베니젤로스 사회당 대표와 가진 회의 직후 "정부를 구성할 최종 시점에 있다"며 "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어 앞으로 몇 시간 또는 하루 안에 정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베니젤로스 대표는 그리스 연정 구성 논의를 20일 정오(한국시간 오후 6시)까지 끝마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리스의 연정 구성 논의가 막바지에 이른 가운데 유럽연합(EU) 등 국제 채권단 사이에서는 그리스 구제금융 조건 완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 최대 지분을 가진 미국을 비롯해 다른 유로존 국가들은 그리스 구제금융 프로그램 재검토 논의를 지지하고 있다. IMF는 EU와 함께 그리스 구제금융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재협상에 반대하고 있어 독일의 입장 변화에 관심이 모아진다. 독일은 그리스가 긴축이행을 고수하는 조건으로 유럽투자은행(EIB) 등을 통한 투자확대나 구제금융 금리인하 등의 당근책은 고려할 수 있지만, 긴축정책을 훼손하는 재협상엔 반대의사를 굽히지 않고 있다.

그러나 한 유로존 관계자는 "그리스 구제금융 프로그램을 재협상할 필요가 없거나 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망상"이라며 "프로그램 전체와 전체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고 언급, 독일을 압박했다.

그는 이어 "경제 상황과 세금 징수, 민영화 현황 등 그리스 안팎의 환경이 변했기 때문에 이전의 프로그램을 고수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로 구제금융 양해각서(MOU)에 변화를 주지 않는다면 구제금융 프로그램은 제대로 작동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IMF의 한 관계자는 "그리스 새 정부가 구성돼 프로그램의 이행을 검토하고 협상을 준비하게 되면 조만간 유럽중앙은행(ECB)과 유럽 집행위원회(EC)가 그리스에 실사팀을 파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오는 21일 룩셈부르크에서 열리는 유로존 재무장관회의에서 그리스 구제금융 조건 재협상 논의가 이뤄진 후 올 여름 내에 결판이 날 것으로 관측된다.

장 클로드 융커 유로존 재무장관회의(유로그룹) 의장은 이날 ORF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본질의 변화가 없을 것이라면서도 "경제 침체가 깊어 그리스가 부채 등의 정리를 위한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오스트리아의 베르너 파이만 총리 또한 그리스가 개혁을 지속한다면 일정을 논의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그리스는 현재 구제금융 조건 하에서는 2014년까지 국내총생산(GDP)의 5%에 해당하는 115억유로를 감축해야 한다. 이에 대해 그리스 각 정당들은 감축 시한을 2016년까지 늦춰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재정감축 시한 연장은 수십억 달러의 추가 자금소요를 의미한다. 일각에서 그리스에 대한 3차 구제금융 주장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에 대해 벨기에의 디디에르 레인데르스 외무장관은 이 같은 감축시한 연장을 용인할 수 있음을 시사한 상태다.

[창간기획] 한국의 슈퍼리치들
[book]스무살에 배웠더라면 변했을 것들
[관련 키워드] 그리스 | 유로존 | 구제금융
머니투데이 송선옥 김국헌기자
<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목록
주요뉴스
미디어다음 경제
인기상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