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검색

금융 메인메뉴


카드

크게 작게 인쇄하기 목록

[M 클리닉] 머니팀이 엄선한 교육비 할인 '맹모카드' 3종 조선비즈 | 이경은 기자 diva@chosun.com | 2012-03-09 03:12:23
새 학기가 시작되면서 학원비 할인 카드를 놓고 고민하는 주부들이 늘고 있다. 작년만 해도 '학원비 카드'라고 하면 '○○카드'라는 식으로 확고한 대표주자가 있었는데 올해부터 카드사들이 일제히 부가서비스를 줄이는 바람에 별 이득이 없어졌기 때문이다. 심지어 일부 카드사는 엄마들 사이에서 인기 있던 특정 학원비 카드의 신규가입을 중단하기까지 했다. 놀이학교에서부터 영어학원까지 앞으로 1년간 다녀야 할 곳이라면 학원비 카드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잘만 고르면 1년에 60만원까지 거뜬히 아낄 수 있어서다.

가계 생활비 중에서 아이 교육비 부담이 커서 고민인 기자가 직접 학원비 할인 카드를 쇼핑해봤다. 먼저 각 카드사에 요청해 최고의 학원비 할인 카드를 한 개씩 추천받았다. 인터넷의 육아카페와 신용카드 정보사이트를 통해 엄마들 사이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상품까지 모두 섭렵했다. 기자가 직접 분석해서 뽑은 '맹모(孟母)카드' 톱3를 소개한다.

◇생활비·학원비 많다면:에듀드림 롯데카드
3월 기준 학원비 할인폭이 가장 큰 카드는 '에듀드림 롯데카드'다. 주부들 사이에 입소문이 나면서 작년만 해도 한 달 신규가입자가 5000명 정도였는데 지난달엔 2만명으로 급증했다. 대다수 학원비 카드는 최대 할인한도가 많아 봤자 월 2만원인데, 이 카드는 할인한도가 5만원으로 높다.

단 전달 100만원 이상 사용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고, 학원비 결제부분은 실적 산정시 제외된다. 카드 사용액이 낮을수록 할인폭도 줄어드는데, 그래도 학원비 외에 20만원 이상 쓰면 학원비를 2만원까지 할인해주니 그다지 조건이 나쁘진 않다. 학원비 할인 혜택이 큰 대신, 포인트 적립이나 다른 할인 서비스는 다소 아쉬운 편이다. 가계 생활비에서 학원비 비중이 가장 큰 가정이 부부가 각자 발급받아 결제받으면 이득이겠다.

◇생활비·학원비 가볍다면:KB잇스터디 체크카드
올해부터 체크카드의 소득공제 혜택이 신용카드보다 늘어나 체크카드로 교육비 할인을 받는 방법은 없는지 궁금해하는 소비자들도 많다. 체크카드는 아무래도 신용카드만큼 할인폭이 크진 않지만, 연회비가 없고 지출통제가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불리한 것만은 아니다.

교육비 할인 측면에서 유리한 체크카드는 KB국민잇스터디 카드가 꼽힌다. 전월 10만원에서 30만원 미만 사용 시 학원비 5%를 깎아주고, 30만원 이상이면 10%를 깎아준다. 단 학원비를 할인받을 수 있는 최고 결제금액이 월 20만원으로 정해져 있고, 1년으로 따지면 이용금액 80만원, 즉 할인액이 최대 8만원으로 상한이 있어 다소 아쉽다. 하지만 전월 사용금액 기준에 학원비도 포함되기 때문에 할인을 받기는 까다롭지 않다.

◇부가혜택 노린다면:NH키자니아 에듀카드
학원비도 두둑이 할인받고 각종 부가서비스도 알차게 챙길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지만 그런 카드는 없다. 그나마 학원비 부담도 덜어주면서 부가혜택이 있어 30~40대 주부들에게 인기를 끄는 상품으로는 NH농협키자니아에듀카드가 있다.

전달 50만원 이상만 사용하면 학원비를 10%(2만원 한도) 할인받을 수 있다. 연회비는 국내 전용 1만2000원으로 다소 비싸지만 전월 사용액에 학원비도 포함되어 유리하다(단 9월부터는 합산기준에서 빠질 예정이라고 하니 유의). 1년에 2000만원 이상 사용하면 직업체험테마파크인 키자니아 입장권 2장(대인+소인)을 선물로 준다.

◇주의할 점은
학원비 할인 카드를 만들기 전에, 자녀가 다니는 학원이나 놀이학교가 학원할인을 받을 수 있는 업종의 가맹점으로 등록돼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카드사 콜센터에 문의하면 자세히 알려준다.

또 학원 자체의 온라인 결제시스템으로 결제하면 할인 적용이 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대부분의 카드사들이 전월 사용실적에 할인받은 학원비는 제외하고 산정하는 만큼, 할인을 받으려면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조선비즈 핫 뉴스 Best
'완판 아파트' 향한
몸부림
공개된 '뉴 아이패드'
3G 종말 오나
서태지 집 가보니…6층 거실에 람보르기니가
이번엔 여신의 직장? 여직원 평균 연봉 7천만원
편의점도 하얀국물 라면 출시..춘추전국시대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목록
주요뉴스
미디어다음 경제
인기상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