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한-미 600억弗 통화스와프 첨병 "한국 덩치가 주효했다"

세종=최우영 기자 2020. 3. 19. 22: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9일 한국은행과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가 600억달러 규모로 체결한 통화스와프 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해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 그리고 주미 대한민국대사관이 힘을 모았다.

그 중 워싱턴D.C.에서 FED와 소통하는 데 힘을 보탠 강윤진 주미대사관 공사참사관이 통화스와프 체결 직후 머니투데이와 전화 인터뷰를 가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22일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스마트워크센터에서 머니투데이 주최로 열린 기획재정부 재경관 좌담회. 강윤진 워싱턴 공사참사관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19일 한국은행과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가 600억달러 규모로 체결한 통화스와프 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해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 그리고 주미 대한민국대사관이 힘을 모았다. 그 중 워싱턴D.C.에서 FED와 소통하는 데 힘을 보탠 강윤진 주미대사관 공사참사관이 통화스와프 체결 직후 머니투데이와 전화 인터뷰를 가졌다.

-이번 통화스와프 체결 경과를 알려달라.
▶기본적으로 미국에서는 FED 소관으로 통화스와프를 검토한다. FED가 지난 16일 5개국(유럽, 일본, 캐나다, 영국, 스위스) 등 상설 스와프 체결국과의 기존 계약을 개선한 것도 의미가 있었지만, 지금은 이머징마켓의 불안 때문에 빨리 움직였다. 이머징마켓이 흔들리면 그 여파가 미국의 금융시장까지 불안하게 만들 수 있기에 방어막을 쳐야한다는 얘기가 있었다.

-예상보다 FED의 움직임이 신속했던 것으로 보인다.
▶FED가 통화스와프 뿐만 아니라 하루에도 몇개씩 대책을 쏟아내고 있다. 머니마켓펀드도 어젯밤에 쏟아냈다.

-기존 5개국에 더해 이번에 한국을 포함한 9개국과 새로 통화스와프를 맺었는데, 추가로 다른 나라들과 맺을 가능성은?
▶향후 FED에서 글로벌 금융시장 돌아가는 상황을 본 뒤 판단할 듯하다.

-다른 나라에 비해 유독 한국과 신속하게 통화스와프를 체결한 이유는?
▶이머징마켓 중 아무래도 달러화 수요가 많이 있는 나라들을 중심으로 맺었다. (한국과) 미국과의 교역규모 등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통화스와프를 체결하는 과정이 어렵지는 않았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에는 당시 미국에 있던 홍남기 부총리가 사정사정해서 힘겹게 체결했다고 들었다.
▶이번에는 FED가 굉장히 신속하게, 기존의 여러 나라들이 요구하던 대안들 중에 통화스와프를 선택하고 빠르게 판단을 했다. 현재의 금융시장이 2008년 금융위기에 비해서도 훨씬 더 빨리 변동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처럼 지난하게 설득하는 그런 과정은 덜했다.

[관련기사]☞"삼성 망하면 한국 망하는데 설마…'마통' 5000만원 뚫었어요"삼성전자 무섭게 파는 외국인, '담은 종목'도 있다"지옥이 오고 있다…美 전국 봉쇄 안하면 끝장""미·중 연합팀, 코로나19 줄기세포 치료 성공""직원들 위해 써달라" 11만원 밥 먹고 1180만원 팁 남긴 부부
세종=최우영 기자 young@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